미국주식 거래 수수료 총정리! 결론먼저 말씀드릴게요

2021. 3. 30. 14:5210분주식

0. 증권사는 어디로?


 

"미국 주식 시작하려고 하는데

증권계좌 어디로 만들어야 할까?"

 

또는, "나는 소액으로 투자하려고 하는데

어떤 어플을 사용하는 게 좋을까?"

 

이 질문에 대해서

한방에 정리해드릴게요.

 

프리각설이는 질질 끌지 않습니다.

결론 먼저 말씀드릴게요  

 

 

 

1. 결론


 


1. 한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거래를 한다면?

  KB증권 계좌를 만드세요

 

2.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면?

  유진투자증권 계좌를 만드세요

 

3. 소액투자의 경우 매매가 잦다면 티클,

  장기투자라면 미니스탁을 사용하세요  

 


 

증권사의 이벤트는 시기별로 상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환전우대의 원리를 알고 계셔야 오래도록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저처럼 평생 수수료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하루 10분!

프리각설이 영상 보고 주린이 탈출하자!

안녕하세요 프리각설이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 미국 주식투자!

투자에서의 가장 기본은 증권계좌 개설이죠?

오늘은 이 "미국 주식 증권계좌 어디로 만들어야 하는지" 설명해드릴 거예요.

 

 

증권계좌가 있어야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건 이제 다들 아시죠?

국내 증권사들 중 해외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증권사가 여러 곳이 있습니다.

 

 

지난번 국내 주식 거래 수수료 평생 우대혜택 영상에서처럼, 구독자분들이 최대 효율을 얻으실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국내주식 거래 수수료 최대 혜택 받고 싶다면? 하단의 영상을 먼저 보고 와 주세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미국 주식 거래 수수료 및 환전우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구독좋아요 부탁드릴게요

 

 

 

2. 거래수수료 비교


국내 증권사 중 해외주식 거래를 제공하는 곳들의 수수료를 비교해서 보여드릴게요

 

 

여러분들이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제가 직접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우선 가장 저렴한 증권사는 삼성증권입니다.

 

삼성증권은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해외주식 거래 수수료를 한 달 동안 받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 각설이는 kb증권과 유진투자증권을 추천했을까요?"

 

 

미국 주식을 거래하시려는 분들의 대다수는 기업가치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를 하실 예정이시기 때문에 1 달이라는 기간은 크게 메리트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만약 목돈을 넣고 매수 후에 오래도록 보유할 예정이시라면 삼성증권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분들께서는 월급이 나올 때마다 저축하듯 투자를 하시는 분들일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율이 가장 낮고, 기간이 여유 있는 kb증권을 먼저 추천드린 겁니다.

 

 

kb증권1년간 0.07%의 수수료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비슷한 수수료의 증권사들 중 혜택 기간이 가장 긴 편이에요 참고로 이벤트 기간은 2021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1년의 기간이 짧게 느껴지신다면, 수수료가 0.01% 높지만 10년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진투자증권을 추천드립니다.  유진투자증권의 경우는 10년간 미국 주식 거래 수수료가 0.08%에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앞에서 kb증권으로 1년 사용하거나 유진투자증권으로 10년간 사용하는 걸 추천드렸던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드릴 거예요

 

해외주식거래를 할 때는 이 거래수수료만 따져서는 안돼요. 왜냐하면 해외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원화를 해외 통화로 환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환전수수료


일반적인 국내 투자자분들은 한화를 달러로 바꿔서 그 달러로 미국 주식을 매수하실 겁니다. 그러면 환전 과정에서 환전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달러를 살 때와 팔 때의 가격이 다르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그 차이가 바로 이 환전수수료 때문입니다.

 

거래수수료만 비교하면 오히려 환전수수료를 1% 이상 더 지불하게 되실 수 있어요 수익을 볼 때는 그렇다 치더라도, 가슴 아픈 손절을 할 때 수수료 때문에 이 1%의 손실률이 더해지면 너무 슬프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 환전수수료 그리고 환전우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와 함께 보시죠! 2021년 3월 20일.

기준환율은 1,130원이고 살 때의 환율은 1,149.77원입니다. 그렇다면 살때 환율과 기준환율의 차이인 "19.77원"이 환전수수료가 되는 거예요 이 19.77원은 기준환율인 1,130원의 약 1.75%에 해당하는데요 거래수수료까지 합하면 1.8%가 넘어가기 때문에 거의 2%에 해당하는 손실이 생깁니다. 그래서 환전우대율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진투자증권의 경우는 환전우대율이 80%라고 하는데요 환전수수료가 19.77원이었으니 이 수수료에서 환전우대율 만큼 즉, 80%가 감면이 되는 겁니다. 유진투자 증권에서는 1달러를 환전할 때마다 수수료가 한화로 3.95원이 되는 것이죠! 해당 수수료를 비율로 환산하면 3.95원 / 1,130원이 되니 약 0.35%가 됩니다. 위에서 보았던 1.75%보다 1.4% 정도 아낄 수 있는 거죠

 

 

kb증권을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kb증권은 환전우대율이 100%입니다. 즉, 해외주식을 사기 위해 달러를 사더라도 수수료가 전혀 들지 않는 것이죠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요? 사실 kb증권은 환전을 하지 않고도 해외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통합 증거금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kb증권 내에서는 글로벌원마켓이라는 이름으로 정해두었는데요. 글로벌원마켓 신청만 하면 통합 증거금 제도로 인해 환전수수료가 사라지게 됩니다.

 


증권사가 보유한 외환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환전의 과정을 없앰으로써 환전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하고 증권사는 이러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것이죠


 

알아본 바로는 미래에셋대우도 이러한 제도가 있다고 했는데, 예전에 포스팅된 글들에서는 볼 수 있었지만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이런 내용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사실 거래수수료보다도 환전우대율이 더 중요한 사항인데, 이벤트페이지에 이런 내용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정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경우 환전우대율이 다른 증권사에 비해 메리트가 크진 않지만, 계좌를 여러개 개설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으신 분들이 분명 있을것으로 생각되서 장기적으로 쓸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인해 차선으로 추천드렸습니다.

 

 

저라면 kb증권으로 1년간 헤택을 다 누린 후에 그때 또 이벤트 혜택을 주는 증권사로 또 갈아탈 것 같네요

 

 

4. 소액투자 어플 비교


마지막으로 소액 투자하시는 분들 주목하세요 일반적으로 티클과 미니 스탁 어플을 사용하게 되실 겁니다. 두 개다 비슷한 어플이긴 하지만 수수료면에서는 전혀 다릅니다.

 

 

 

거래수수료는 두 곳 모두 0.25%로 이벤트 중인 일반 증권사 대비 3배 비싼 수수료율이 책정되고요

 

 

환전수수료의 경우 티클은 1%, 미니스탁은 매수할때 0.4%, 매도할때 0.2% 로 책정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은, 티클의 경우는 정말 환전이 되는 것이고 미니스탁은 kb증권처럼 통합증거금 개념으로 처리가 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티클은 매도 시 잔고에 달러가 남고, 미니스탁은 항상 한화가 남습니다. 즉, 달러로 보유할 수 있는 선택권이 없게 되는 거예요 오래도록 보유하고자 한다면 미니스탁이 좀 더 유리할 것 같고요, 매매를 자주 한다면 티클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미니스탁의 경우, 2021년도 내에는 월 최대 10회, 1만 원 이하 거래 시 거래시 수수료가 무료라고 합니다.  사실 1만 원에 0.25%면 25원이니까 한 달에 250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인데 큰 메리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ㅎㅎ

 

어때요 오늘 내용 어렵진 않으셨죠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오늘 내용 총정리하겠습니다.

 

 


 

1. 미국 주식 거래하신다면 kb증권 or 유진투자 증권 계좌를 추천드립니다.

 

2. 거래수수료도 중요하지만 환전수수료가 훨씬 더 큽니다.

 

3. 저라면 kb증권으로 1년 사용하고 나중에 증권사를 옮기겠다.

 

4. 단기매매는 티클, 장기투자는 미니스탁을 사용하세요.

 


 


주식공부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하루 10분 프리 각설이 영상만 보더라도 많은 공부가 됩니다.


 

오늘은 지난번 국내 주식 거래 수수료 최대 혜택 받는방법, 그리고 이번에는 미국주식 수수료 최대혜택 받는 방법 알아보았고요 다음 영상도 진짜 돈이 되는 정보를 쉽게 풀어 설명해드릴게요! 구독과 좋아요는 영상 제작에 큰 힘이 돼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